정민석의 다른 만화

 

해랑이, 말랑이 (해부학 학습만화) 차례

 

1. 길잡이

2. 뼈대계통

3. 관절계통

4. 근육계통

5. 소화계통

6. 호흡계통

7. 비뇨계통

8. 생식계통

9. 발생

10. 내분비계통

11. 심장혈관계통

12. 혈액

13. 림프계통

14. 신경계통

15. 감각계통

16. 피부

17. 세포와 조직

18. 시신기증

 

 

머리말

 

해부학은 의과대학, 치과대학, 한의과대학, 간호대학, 보건대학, 약학대학, 체육대학, 미술대학 등의 대학생이 필수 과목으로 배우고 있다. 보통 사람도 해부학을 알면 자기 몸의 호기심을 풀고,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 된다. 해부학을 스스로 익히기 위해서 책을 사는데, 해부학 책은 그림과 풀이가 사실에 가깝다는 장점이 있으나, 복잡하고 어렵다는 단점도 있다. 따라서 몸을 단순하게 그리고, 몸의 생김새와 쓰임새를 쉽게 풀이한 만화를 함께 보면 좋다. 의과대학에서 해부학을 가르치는 교수가 이 말랑말랑한 만화를 그린 목적은 해부학을 배울 대학생이 예습하는 데 도움 주고, 아울러 초, , 고등학생을 비롯한 보통 사람이 해부학을 익히는 데 도움 주는 것이다.

‘해랑이, 말랑이라고 이름 지은 이 해부학 학습만화를 다음처럼 그렸다. 만화에 담을 내용을 고른 뒤, 만화에 들어갈 글을 썼다. 이 글을 바탕으로 밑그림을 종이에 연필로 그렸고, 밑그림을 바탕으로 덧그림을 컴퓨터로 그렸다. 비슷한 방법으로 네 칸으로 이루어진 해부학 명랑만화(해랑 선생의 일기)도 그렸다. 만화를 다듬을 때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해부학교실의 황윤익, 장해권, 이가은, 정범선 선생이 도왔다. 모든 만화를 누리집(anatomy.co.kr)에서 보게 하였다.

 

2014 11 24

정민석 교수 (의사, 의학박사)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월드컵로 164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해부학교실 (우편번호: 443-380)

(전자우편: dissect@ajou.ac.kr)